본문으로 바로가기

SSAFY 1차 서류 및 에세이 합격통지를 받고 면접 스터디에 앞서 PT면접을 스스로 준비하고자 한다. 본 글은 SSAFY 면접 과정 이전에 작성된 글이므로 SSAFY 면접과정이나 질문에 대한 사전경험이 없는 채로 작성된 순수 준비목적의 글임을 미리 밝힌다. 발표 구조는 유튜브 채널 강민혁님의 PT면접 영상을 바탕으로 재구성하였다. 꼭 SSAFY 면접이 아니더라도 여러 기업의 개발자 PT면접에서 활용해볼 수 있을 것 같다.

 

1 발표순서

인사 → 주제강조 및 발표내용 요약 → 전략(간단하게) → 고려요인 → 전략(구체적) → 리스크와 해결방안 → 마무리

 

크게 나누어보면,

개념및 주제 - 개념에 대한 활용 - 예상되는 어려움 - 극복방안

이렇게 네가지를 순서대로 준비해서 풀어나가면 될 것 같다.

2 구성 대표 예시

[ A. 문제해결형: 최근 대두되는 00한 이슈를 해결할 수 있는 방안에 대해 설명하시오]

안녕하십니까. 지원자 000입니다.

저는 오늘 ~한 주제에 대해 발표하고자 합니다.

면접의 과정으로서 진지하게 질문에 대한 답을 구하려고 노력을 했지만,

또 한편으로는 현직자의 입장에서도 회사와 관련된 중요한 이슈를 해결한다는 책임감을 가지고 이 문제를 풀어내고자 했습니다.

 

발표내용은 크게 4가지로 구분해서 면접관님께 말씀드리고자 합니다.

첫번째로는 전략, 두번째로는 제가 어떻게 이러한 전략을 도출하게 되었는지에 대한 고려요소, 세번째로는 저의 전략을 실행했을 때 발생될 수 있는 리스크, 그리고 마지막 네번째로는 이러한 리스크를 극복할 수 있는 방안을 제시하고자 합니다.

 

결론부터 말씀을 드리겠습니다.

결론은 ~한 전략이 필요하다고 생각이 듭니다.

 

제가 이런 전략을 도출하게 된 이유는 다음과 같은 요소를 고려했기 때문입니다.

우선 저는 이 주제에서 주어지는 가장 큰 문제점이 00라고 생각했습니다. 그 이유는 00입니다.

또한, 그 문제의 가장 큰 원인을 분석해야 명확한 해결방안을 제시할 수 있기 때문에

저는 이 문제의 원인이 00이라고 파악했습니다.

더불어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반드시 고려해야 하는 기준들에 대해 생각을 해 보았고,

그 기준은 00입니다. (고객, 현황, 자원, 경쟁사의 상황, 시장 트렌드, 정부 정책, 기타 기술에 대한 이슈들)

이러한 것들을 고려했기 때문에 저는 앞서 서두에서 말씀드린 ~한 전략을 도출할 수 있었습니다.

 

이 전략을 구체적으로 어떻게 실행할 것인지에 대한 중점 추진 방안에 대해 말씀드리겠습니다.

첫번째는 ~입니다. 두번째는 ~입니다.

 

저는 이 과정을 통해 이 주제에서 요구하는 ~한 기대효과를 얻을것이라고 생각합니다.

 

다만, 제가 짧은 시간동안 한정된 자원과 정보를 가지고 이 문제를 풀어냈기 때문에 분명히 부족한 부분이 있을 것이라고 생각이 듭니다.

그렇기 때문에 이 전략을 실행하면서 향후에 00한 문제가 발생할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이 들기 때문에

그러한 문제는 ~한 방법으로 극복해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리스크를 잘 극복하면서 앞서 말씀드린 전략을 실행한다면 ~한 기대효과를 얻을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지금까지 면접관님께 ~한 주제에 대해 ~한 전략을 제안드려보았습니다.

이상 발표를 마치겠습니다. 경청해주셔서 감사드립니다.

 

[B. 내용(주제) 설명형: a에 대해서 설명하시오]

안녕하십니까. 지원자 000입니다.

저는 지금부터 a에 대해 면접관님께 설명을 드리고자 합니다.

발표내용은 크게 a가 어떠한 개념인지, 그리고 어떠한 과정을 통해 a에 대해 학습하게 되었는지, 마지막으로 a를 실제 현장에서 적용할 때 예상되는 어려움과 그것을 극복하기 위한 방안을 간단하게 말씀드리고자 합니다.

 

결론부터 말씀드리자면  a는 00한 개념이라 생각합니다.

그렇게 생각한 이유는 제가  ~한 과정을 통해 이러한 내용들을 학습했기 때문입니다.

구체적으로는 a는 ~한 개념이고 ~한 부분에 적용되고 있다고 생각이 듭니다.

 

다만 a를 실제 현장에서 적용하려면 ~한 부분이 어려우므로 주의사항이 따를 것으로 예상됩니다.

 

이러한 어려움은 ~한 방법으로 극복하면서 a를 현장에서 활용해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지금까지 a에 대한 개념에 대해 면접관님께 말씀드렸던 지원자 000이었습니다.

경청해주셔서 감사합니다.

 

[C. 주제에 대한 사전지식이 없을 경우] → 개인 PR을 할 수 있도록 유도해보기

안녕하십니까. 지원자 000입니다.

제가 지원 분야와 관련해서 a에 대한 학습을 사전에 했어야 하는데 제가 부족하여 이러한 부분을 준비하지 못했습니다.

그래서 발표가 진행되기 어려운 상황인데, 면접관님께서 괜찮으시다면

제가 그동안 지원 분야와 관련하여 학습했던 노력이나 입과 후 제가 어떠한 방식으로 공부를 해나갈 것인지에 대해 간단하게 말씀드려도 될 지 궁금합니다.

 

네, 말씀드릴 기회를 주셔서 감사합니다.

저는 그동안 백엔드 개발자에 대한 꿈을 키워나가며 학부생활동안 00, 00와 같은 주요 교과목들을 집중적으로 이수했습니다. 그리고 00 프로젝트경험과 00인턴경험을 통해 ~한 능력을 개발해나갔습니다. 저는 이러한 핵심 역량을 기반으로 입과 후에 ~한 방식으로 공부해나갈 것입니다.

지금까지 면접관님께 그동안의 저의 노력과 입과 후의 학습방향에 대해 말씀드렸습니다.

경청해주셔서 감사합니다.

반응형